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 교육이 외면적, 형식적 접근에 가까운 것이라면 변형화 교육은 내면적, 내용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과 공동체로 하여금 그 내면과 본질에 있어 자발적으로 그리스도를 닮아 가도록 역동화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기독교교육이 통전적, 입체적이며 온전한
교육 사상이 주는 의미는 자못 크다. 그는 모든 지식의 근원과 지적인 발달 과업의 필연성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사명으로 보았다. 그리고 교육의 당위성을 내세를 위한 준비로서의 가치로 보았다. 신앙과 일반적 지식을 하나로 본 그의 통전적인 교육관은 오늘날 그리스도인 부모 교육에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에 그는 “많은 홍보와 함께 지역 내 학생은 물론 더 많은 학생이 들어와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등 미래교육의 모델로 만드는 것이 지금의 바람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4) 학교 특색
-대안학교로서, 기본적인 교과활동 외의 통전적교육에 집중.
통전적인 개념으로 규정했다. 코메니우스는 이와 같은 신학적 교육철학을 토대로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모두 평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는 범교육(汎敎育)을 주창했다. 그의 범교육 사상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을 자연의 원리에 의한
교육이 제 역할을 못한 데 주목해야 한다. 과거에는 청소년들이 어른 사회에 영입된 이후에 부패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교실파괴, 학교붕괴, 왕따 현상, 학교폭력 등의 용어들이 말해주고 있듯이 청소년들은 기성사회에 물들기 이전에 벌써 도덕적 일탈 현상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종래의 도덕교육은
교육, 봉사로 이해하여 왔다. 그런 데 한국교회는 전도를 가장 중요한 교회의 사명으로 인식하여 양적 팽창에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쓴 나머지 말씀과 행위의 일치, 즉 전파된 복음을 실천하는 사회봉사(Diakonia) 행위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
물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여러 형태로 사회봉사를 실천해왔
관계 및 개개인의 이론적 개념발달을 연구하였다. 자신들의 자녀를 관찰하여 이를 토대로 인지이론을 구축하였다. 1930년대 그의 이론이 소홀히 다루어지다가 1950년 이후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Ⅰ. 서 론
어느 조직이든 간에 부정부패는 항상 문제로 작용한다. 부정부패를 학문적으로 정리하면 “다르게 하여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거나 부당한 이유로 재량을 취한 대가로 금전 및 여타의 반대급부를 주고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정부패는 사회와 조직을 무너뜨리고 분열시키
Ⅰ. 서론
인본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는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이다. 매슬로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의 건강한 면을 이해해야 정신적인 병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로저스(C. R. Rogers)는 인본주의